정의란 무엇인가
한국에 ‘정의’ 열풍을 불러일으킨 마이클 샌델은 구제 금융, 대리 출산, 동성 결혼, 과거사 공개 사과 등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흔히 부딪히는 문제를 통해 ‘무엇이 정의로운가’에 대한 해답을 탐구했다. 이 책은 탁월한 정치 철학자들이 남긴 시대를 초월한 철학적인 질문을 알기 쉽게 소개한다. 이를 통해 옳고 그름, 정의와 부당함, 평등과 불평등, 개인의 권리와 공동선을 둘러싼 주장들이 경쟁하는 공적 담론과 토론의 장에서 정의에 관한 자신만의 견해를 정립하고 논리 기반을 굳건하게 다지는 토대를 제공한다. 이 책은 현대 사회의 문제를...


(책을 사고 나서 너무 늦게 읽었나 보다. 내 책은 저 표지가 아닌데...)
너무 어려운 주제라는 생각에 손을 대지 않고 있다가, 몇 일 여유가 생겨서 완독하였다.

제러미 벤담, 존 스튜어드 밀, 이마누엘 칸트, 존 롤스, 아리스토텔레스 등, 정의에 대한 철학자들의 생각을 실제 사건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있어 생각보다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었다.

마이클 샌델 교수의 "정의로운 사회는 단순히 공리를  극대화 하거나 선택의 자유를 확보하는 것만으로는 만들 수 없다. 공정한 사회를 달성하기 위해서 우리는 좋은 삶의 의미를 함께 고민하고, 의례 생기게 마련인 이견을 받아들이는 문화를 가꾸어야 한다" 라는 말에 깊이 공감한다.

정의(Justice)를 정의(Declaration)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원칙이 있을 수 있을까?
그런 것이 있을 리가 없다. 그래서 무엇이 공정한 것인지 판단하기는 참 어려운 것 같다.


P.S
뜬금없지만 친구가 이야기 하던 건담의 대사 "네가 정의냐"가 생각나서 찾아 봤는데, 이걸 누가 말한 것인지도 잘 모르겠다. 비슷한 대사로는 건담 시드에 나오는 것이 있는 듯한데... 친구에게 들었던 시점에는 건담 시드 방영을 안 했던거 같은데...?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게임개발 스토리] 장르/타입/조합 정보와 몇 가지 팁

[윈도우]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타이틀을 변경하는 유틸리티

Synergy 한글키 패치 공식 버전 적용 및 최종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