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 스토리] 장르/타입/조합 정보와 몇 가지 팁

공식 한글화 이전 이름은 Game Dev Story,
유저 한글패치이름은 게임발전국(아마 일어판 제목인 듯?)의 공략 정보들.

1. 장르/타입 해제 및 조합 정보

안드로이드용 버전에서 직접 확인한 결과를 엑셀 파일로 정리해 둠.
모든 장르/타입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다운로드]
정식 한글화 버전

영문/유저한글패치 버전


2.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직업들

직원 선택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체력이라 생각함.

- 첫 직원
한 예솔(Dee Coder) - 디자이너(Designer)
한 송이(Ann Deroid) - 사운드 작가(Snd. Eng.)
==> 위 두 직원을 고용하면 초반 4개 직업을 모두 채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최고 득점을 노르고 있다면,
리셋 노가다로 처음 고용시 저 둘이 나오도록 하면 좋을 듯.

- 2번째 사무실로 옮긴 후 Mr.X(Mister X) 가 등장할 때 쯤 고용할 만한 녀석들...
Mr.X(Mister X) : 잡지에 Mask man 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 후 고용 가능. 초중반에 유용하다.
소 지성(Max Torque) : 중간 체력에 다른 경력 중 2개가 5레벨.
킹왕짱 3세(Dave Lightman) : 중간 체력에 다른 경력 중 2개가 5레벨.
마 동성(George Marlin) : 중간 체력에 다른 경력 중 2개가 5레벨.
손 준호(Frank Biller) : 중간 체력에 월급이 싸다! 다른 경력 중 1개가 5레벨. 모든 레벨5에도 월급 1800k 정도 밖에 안됨.

게임을 했는지 오래되서 기억이 가물한데, 포테토칩(Potato Chip) + 펀치카드(Punch Card) 조합을 최대한 빨리 만들기 위해서는 위 직원들을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았던 듯.

- 최종으로 고용할 만한 녀석들...
아부파라 국왕(King Ackbar) : 중동의 왕이 어쩌구 하는 기사가 나온 후 고용가능.
스티브 존스(Stephen Jobson) : 체력 높음.
박 재경(Cokie Bottleson) : 체력 높음.
남 산왕(Walt Sidney) : 체력 높음.
플로라 릴리(Francoise Bloom) : 체력 높은 해커. 월급이 좀 비싸긴 하지만 후반엔 유지가능
곰 본좌(Grizzly Bearington)* : 좋다. 단, 그랑프리(Grand Prize) 1회 수상 후 고용가능.
침팬G(Chimpan Z-Force)** : 좋다. 단, 그랑프리(Grand Prize) 3회 수상 후 고용가능.
카이로군(Kairobot)*** : 좋다. 단, 그랑프리(Grand Prize) 5회 수상 후 고용가능.


(2016.9.20 추가) 최근 버전에서 확인 시 카이로군의 경우 단순히 그랑프로 5회 수상으로는 나타나지 않았다. 16년 8월에 카이로군 관련 기사가 나왔는데, 특정 시기 이후에 나오는 것인지, 혹은 자사하드 만들고 첫 게임을 출시한 직후인지는 잘 모르겠다.


3. Training 방법

- 초반에는 애니 감상(Anime), 후반에는 핀볼(Pinball) 을 사용한다.
==> 최고 득점을 노리기 위해서는 Anime 훈련 시, 리셋 노가다로 Power up 을 노리는 것도 방법.후반에는 Pinball 을 사용하면 랜덤하게 모든 능력치 +6 이 되는데, 체력의 문제가 있으므로, 어느 정도 리셋 노가다 하는 것도 방법.

최신 버전에서는 핀볼로만 리셋 노가다가 가능한 것 같다. 애니 감상으로는 안되는 듯.


4. 직업 변경 조건
디렉터(Director) : 프로그래머(Coder) / 스토리 작가(Writer) Lv5
프로듀서(Producer) : 디자이너(Designer) / 사운드작가(Snd. Eng) Lv5
하드기술자(Hard. Eng.) : 슈퍼 해커(Hacker)를 제외한 나머지 직업 Lv5
슈퍼 해커(Hacker) : 다른 모든 직업 Lv5

(2016.9.25 추가)
전직이 안된다는 분이 있어서 추가로 적어둠.
여기서 말하는 변경 조건은 한 직원이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슈퍼 해커로 전직을 원하는 직원이 있다면 그 직원의 그 외 모든 직업을 모두 레벨5 만들어야 한다. 직원들 직업을 모두 합쳐서 조건을 만족시킨다고, 전직이 되는 것은 아니다.


5. 그 외 여기저기서 얻은 정보들...

- GameDex 방문객이 안 늘때는 타사 하드웨어로 개발 좀 해주면 늘어난다고 함.
- GameDex 가 열리는 7월에 맞춰서 게임을 출시하면 게임판매가 100% 증가한다고 함.
- 후속판을 만들면 자동으로 50 Fun 포인트가 주어진다.
- 최신 버전에는 직원고용시 고용비용 들지 않게하는 버그가 수정되었음.
- 개발완료 후 받는 스코어값은 랜덤하다고 한다.

- 자리배치를 적절히 하라.
  가끔 직원들이 자리에서 일어나 다른 직원에게 말을 건다.
  그 후 Reserch Point를 얻는데,
  이 대화하는 직원들이 정해져 있다고 한다.
  이것을 잘 보고 자리배치를 적절하게 하라.

- (2016.9.20 추가) 게임 조합 후 직원 선택 화면에서 이전으로 돌아가면 직원의 "이전" 상태가 사라진다. 이로써 영원히 한 명만 괴롭힐 수 있다.
(하지만 개인적인 느낌은 웬지.. 표시만 사라지고 실제로는 그만큼 성능이 안나오는 기분..?)


6. 그 외 추가 정보들은 아래 사이트 참고 (단, 영문이라는 거...)
- http://www.gamefaqs.com/iphone/610758-game-dev-story/faqs/6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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